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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과학-과학사

망가지는 기후위기 교육

by 명랑한 소장님 2022. 6. 29.

석유 및 가스 담당자가 유치원에서 12학년까지의 교육 과정 및 교과서 표준을 조작하고 있다

그림 출처: 위키피디아

 

지난 2년 동안 전국의 학교 위원회 회의에서는 마스크 착용, 독서 목록, 교실에서 구조적 인종 차별에 대한 교육 금지 여부에 대한 격렬한 논쟁이 오갔다. 반면 텍사스에서는 학생들이 각 과목과 학년 수준에서 배워야 할 내용에 대한 지침인 과학 교육 표준을 설정하기 위한 정치적 의제가 상대적으로 조용히 진행되었다. 처음으로 주 위원회는 학생들에게 인간이 초래한 기후 변화를 가르칠 것에 대해 고려했다. 이 요구 사항은 화석 연료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장려하는 데 관심이 있는 업계 대표자들과 학생들이 기후 위기의 기초가 되는 과학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교육 지지자들 사이에 긴박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교육 표준을 정하는 것은 관료주의적 절차이지만 그 결과는 교실에서 가르치는 것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한다. 출판사는 교과서를 제작할 때 이 표준을 따른다. 주 교육 공무원은 이를 시험의 기준으로 사용한다. 교구(School districts)는 커리큘럼을 구성할 때 표준을 따르길 요청한다. 교사는 수업 계획을 세울 때 표준을 참조한다. 모든 주는 자체 표준을 채택하지만 텍사스의 표준은 오랫동안 주 경계를 훨씬 넘어 큰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2020년에 국립 과학 교육 센터(National Center for Science Education)와 텍사스 자유 네트워크(Texas Freedom Network)라는 기후 변화 수업을 지지하는 두 개의 주요 단체는 전문가를 고용해 기후 위기를 어떻게 다루는지에 따라 50개 주 전체와 워싱턴의 과학 표준에 등급을 매겼다. 30개 주와 워싱턴은 A 또는 B를 받았다. 텍사스는 F를 받은 6개 주 중 하나였다. 그러나 텍사스는 미국에서 가장 큰 교과서 구매자 중 한 명이고, 선출된 15명의 텍사스 주 교육위원회는 보수적인 정치적 관점을 교과서에 반영한 전적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출판업자들은 텍사스 표준에 주의를 기울여 미국 전역의 학교에 판매하는 교과서를 만든다. 전직 과학 교과서 편집자는 나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저는 '텍사스 때문에 환경보호에 대해 말할 수 없다'라고 명시적으로 말하는 사람을 결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는 알고 있습니다. 누구나 다 알고 있죠." 이런 식으로 오스틴의 회의실에서 진행되는 표준 채택 과정은 전국적으로 수백만 명의 어린이를 가르치는 내용에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아이들에게 기후 위기에 대해 가르치는 것을 선호한다. 한 여론조사 기관의 2019년 전국 여론 조사에 따르면 공화당원 3명 중 2명을 포함하여 응답자 5명 중 거의 4명이 학생들에게 기후 변화에 대해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했다. 텍사스 교육청이 표준에 무엇을 추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주 전역의 과학 교육자들에게 설문 조사했을 때, 4명 중 1명은 기후 변화 또는 대체 에너지와 같은 관련 항목을 써냈다. 아무도 화석 연료에 대해 더 많은 내용을 요구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석 연료 산업의 구성원들은 텍사스 과학 표준 채택 과정의 각 단계에 참여했고, 아이들이 그러한 산업에 호의를 갖도록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데 노력했다. 텍사스 교육 관계자는 기존 표준을 다시 작성하기 위해 자원 봉사자 팀을 소집했으며 업계 구성원은 이 팀에 자원해 에너지와 기후 주제를 중심으로 목소리를 형성했다. 업계 회원들은 표준 개정 제안에 대한 공청회를 가질 때마다 증언하기 위해 모였다. 위원회가 최종 승인을 위해 재작성한 표준을 고려할 때, 업계는 회원들에게 그들이 선호하는 수정안이 진행되도록 호소했으며 오스틴에서 벌어진 지역적인 드라마가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도록 했다.

 

적어도 10년 동안 화석 연료 산업은 자신들의 대중적 이미지를 녹색으로 보이도록 노력해 왔다. 그러나 텍사스의 과학 교육 표준을 정하는 과정에서 그들이 보인 행동은 항상 그 이미지를 유지하는 것은 아님을 보여준다. 대중의 눈에 잘 띠지 않은 곳에서 이 업계는 자신들이 초래한 위기를 계속 경시하고 있으며, 기후 위기로 정의된 세상에서 살아야 할 젊은 세대에게 위기에 대한 명확한 과학적 사실을 제공하려는 노력을 방해하고 있다. 

 

교육 위원회가 2009년에 과학을 위한 텍사스 필수 지식 및 기술(TEKS)을 마지막으로 점검했을 때 이 위원회 의장은 텍사스 동부 중부 출신의 돈 맥엘로이(Don McLeroy)였다. 교육 위원회는 표준을 정하는 기간의 상당 부분을 진화론에 대한 논쟁으로 보냈지만, 이제 지구 온난화가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토론하길 요구했다. 맥엘로이는 기자에게 “나 같은 보수주의자들은 그 증거가 헛소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기쁩니다."라고 말했다. 

 

2019년 말, 또 다른 검토를 시작할 때가 되었을 때 맥엘로이는 사라졌다. 교육 위원회는 텍사스 교육청에서 모집한 85명의 자원 봉사자에게 새로운 표준의 초안을 작성하기 위해 다시는 진화론에 대한 싸움이 없기를 희망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곧 그들이 대신 기후 과학에 대해 싸울 것이 분명해졌다.

 

과정을 시작하기 위해 위원회 구성원들이 표준을 한 번에 하나씩 고려하도록 세 영역으로 나누었다. 첫째, 고등학교 핵심 과학, 다음으로 고등학교 선택 과학, 마지막으로 K-8 과학 등급이다. 위원회는 자원 봉사자로 구성된 작성팀에 각 영역을 할당한다. 위원회 구성원이 가장 많이 지명한 전문가 고문은 제안된 변경 사항에 대해 위원회에 피드백을 제공한다. 

 

2020년 여름에 생물학, 화학, 물리학, 통합 화학 및 물리학이 속하는 고등학교 핵심 과학 표준을 작성했다. 고등학교 핵심 과학 표준은 두 가지 이유로 중요했다. 해당 교과들은 엄청나게 많은 학생들이 듣는다. 매년 거의 50만 명의 학생들이 생물학을 단독으로 수강했다. 그리고 이 표준은 고등학교 선택과목과 K-8의 표준을 정하는 데 분위기를 조성했다. 텍사스 교육청이 2020년 7월 웹사이트에 고등학교 핵심 과학 표준에 대한 결과를 게시했을 때 기후 교육 지지자들은 표준 초안에 현대 기후 변화에 대한 언급이 하나도 없다는 것에 실망했다. 그러나 수정할 기회는 여전히 있었다. 주 위원회는 공개 증언, 청문회 및 수정을 위한 표준 초안을 제시할 것이다.

 

첫 번째 주요 청문회는 2020년 9월에 열렸다. 30명 이상의 교사, 학부모 및 기타 교육 지지자들이 기후 위기가 모든 고등학교 핵심 과학과 관련되도록 만드는 생물학적, 화학적 및 물리학적 측면이 있음을 증언하기 위해 나섰다. 그러나 회의가 시작된 지 3시간 30분 후에 줌(Zoom) 화면에 다른 의견을 가진 이가 나타났다. 45년 이상 석유 및 가스 산업에서 일한 댈러스 출신의 은발 엔지니어 로버트 웅거(Robert Unger)였다. 그는 텍사스 에너지 위원회를 대표하고 있었고 몇 가지 제안을 했다. 

 

텍사스 에너지 협의회(Texas Energy Council)는 주로 석유 및 가스 부문의 약 35개 산업 조직으로 구성된 연합체로 5,000명 이상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몇 달 전에 이 협의회는 표준 채택 과정에 참여할 자원 봉사자를 모집하기 시작했다. 협의회 웹사이트의 한 페이지는 “지구 과학과 특히 석유/가스 산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K-12 교과 과정에서 심각한 저하를 겪었습니다.” 이러한 추세를 뒤집기 위해 협의회는 지질학자, 석유 공학자, 교수, 변호사 및 기타 화석연료 관련 직업 전문가 17명을 참여시켰고, 이들은 "석유/가스가 텍사스, 미국 및 전 세계 에너지 조성에 중요한 기여를 한, 균형 잡힌 방식으로 묘사되도록 하겠다는 비전을 공유합니다"라고 이 사이트는 말했다. (웅거를 포함한 일부 회원들은 이 기사에 대한 인터뷰를 거절했다. 협회장인 마이클 쿠퍼는 메일에서 이 기사의 일부를 문제 삼았고, 그는 초안 전체를 검토하지 않고서는 포괄적인 답변을 제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웅거는 교육 위원회에 사회 정의와 윤리에 대해 논의한 각 고등학교 핵심 수업의 소개 자료에서 "교과서에 속하지 않는" 용어를 삭제하도록 요청했다. 대신에 그는 표준에 비용-편익 분석의 개념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기후 교육에 찬성하는 많은 이들의 발언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교육 위원들은 거의 반응을 보이지 않았지만, 웅거의 증언에는 관심을 보였다. 오랜 공화당원인 바바라 카길(Barbara Cargill)은 휴스턴 북부 출신의 전직 생물학 교사로 이사회에서 지난 몇 개월을 봉사하면서 비용-편익 분석이 과학 TEKS에 어떻게 통합될 수 있는지 웅거에게 질문했다. 웅거는 다음의 예를 들었다. 화석 연료의 주요 이점은 에너지고, 비용은 “환경 문제로서 우리 산업에서 이미 규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석유와 가스는 비용을 많이 지불하는 유일한 연료가 아니라고 웅거는 말한다. 태양열을 보자. “그 이점은 훌륭해 보이지만, 비용은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 희귀 광물을 채굴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풍력은 이득과 비용이 동일합니다.” 과학 교사는 학생들과 함께 이러한 것들을 평가할 수 있으며 “사회적 불의와 사회 윤리의 모호성에 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웅거는 지적했다. 카길은 웅거의 제안을 고려하겠다고 약속했다.

 

모든 에너지원에는 비용이 따른다. 그러나 “비용-편익 분석”에 대한 집착은 기후 과학자 마이클 만(Michael Mann)이 소위 “무위주의(inactivism)”라고 일컫는 것으로 기후위기를 부정하는 이들의 주된 논리다. 무위주의는 인간이 초래한 기후변화를 부인하지 않지만 경시하며, 그에 대한 비난을 회피하고, 행동을 지연시키는 전략이다. 그들은 말한다.  화석 연료에 폐해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어떤 에너지가 그렇지 않은가? 만과 다른 사람들은 모든 것을 동등하게 놓고 비판하는 그러한 주장이 잘못됐음을 지적해왔다. 특정 재생 에너지 자원에 대한 희토류 광물의 환경 및 건강 비용은 화석 연료에 비해 작다. 

 

다음 날 위원회가 표준 수정안을 검토하기 위해 만났을 때 카길은 사회 정의를 제거하고 비용 편익 분석을 추가할 것을 제안했다. 댈러스-포트워스 인근 교외 지역을 대표하는 은퇴한 역사 교사이자 커리큘럼 개발자인 동료 공화당원 팻 하디(Pat Hardy)는 그녀를 열렬히 지원했다. 하디는 회의 영상에서 “사람들은 마치 전기차가 우주를 구하기라도 하는 것처럼 이야기합니다. 대답은 아니오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위원회는 투표를 거쳐 변경 사항을 수락하기로 했다. 텍사스 에너지 협의회의 첫 번째 주요 승리였다.

 

기후 교육 지지자들은 청문회 마지막 날에 승리했다. 샌안토니오 출신의 민주당 위원회 위원이자 사상 최연소로 주 교육 위원회에 선출된 라틴계의 마리사 페레즈 디아즈(Marisa Pérez-Díaz)는 그들의 간청을 들었다. 그녀는 표준 말미에 학생들에게 환경에 대한 다양한 인간 영향을 조사하도록 요청하는 “지구 기후 변화"라는 단어를 추가할 것을 제안했다. 놀랍게도 위원회는 그 제안을 승인했다. 그것은 큰 승리가 아니었다. 생물학을 듣는 학생의 5분의 1이 수강하는 통합 물리학 및 화학 과정을 위한 하나의 표준에만 적용되는 표현이다. 그러나 지지자들에게 그것은 희망의 신호였다. 확실히 “허튼 소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것이다.

 

다음 달에는 위원회가 다음 두 개의 표준, 즉 고등학교 선택과목과 K-8 표준을 다루었고, 텍사스 에너지 협의회 자원 봉사자들은 회의 뒤 회의에 모습을 드러냈다. 때때로 그들은 학생들이 지질학 법칙을 배워야 하며, 박물관 및 멘토와 같은 자원의 사용을 장려하는 등 기후 위기 교육 지지자들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변화를 추구했다. 그러나 그들은 표준에 비용 편익 분석을 추가하는 데 끊임없이 초점을 맞추었고 새로운 청원을 추가했다. 그들은 서로 다른 에너지원을 설명하는 데 "재생 가능"과 "재생 불가능"이라는 용어를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모든 옵션을 "천연 자원"으로 설명하는 것을 선호했다. 그리고 그들은 종종 에너지 빈곤, 즉 저렴한 전기에 대한 접근성 부족 문제를 자주 언급했다. 한 회의에서 보수적인 싱크탱크의 에너지 이니셔티브 책임자인 제이슨 아이작(Jason Isaac)은 “에너지 빈곤은 인류가 직면한 가장 심각하지만 가장 많이 언급되지 않는 위험 중 하나”라고 증언했다. 그는 단 하나의 해결책을 제안했다. "바로 여기 텍사스에 전 세계 에너지 빈곤을 종식시키는 열쇠가 우리 발 아래에 있습니다.”

 

위원회의 기후 교육 지지자들은 이 싸움의 일부에서 질 것을 예상했다. 그러나 그들은 기후 위기의 과학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포함시키는 것에 관한 한 텍사스 에너지 협의회 자원봉사자들이 한 발짝 양보할 것으로 생각했다. 다음 일련의 심의에서 그렇지 않다는 것이 명백해졌다.

 

2021년 1월에 위원회는 고등학교 선택 과목인 환경 과학, 수산 과학(aquatic science), 지구 과학 및 천문학에 대한 첫 번째 청문회를 개최했다. 생물학, 화학 또는 물리학을 선택하는 것보다 훨씬 적은 수의 학생이 이들 과목을 선택하지만, 지구 과학 및 환경 과학에서의 표준은 이미 기후 변화를 언급하는 유일한 과목이었다.

 

청문회가 열리기 전 몇 달 동안, 선택 과목에 대한 23명의 작성팀은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약 2주에 한 번씩 모임을 가졌다. 지구과학 과정의 이전 표준은 산업화 이후 기간을 기준으로 하여 학생들에게 “과거 150년 동안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 및 지구 평균 기온 추세 간의 실증적 관계를 분석”하도록 요구했다. 이것은 오랫동안 석유 산업에 몸담은 지구 물리학자였던 윌리엄 J. 몰튼(William J. Moulton)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텍사스 에너지 협의회의 격려에 힘입어 몰튼과 여러 업계 대표들은 텍사스 교육청에 표준 작성팀 참가를 신청했고, 자리 잡았다. 몰튼은 지구 과학 및 천문학 과정을 다시 작성하는 팀에 있게 됐다.

 

몰튼은 학생들이 어쨌든 기후 변화에 대해 듣게 될 것이기 때문에 이것이 어떤 식으로든 언급되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그러나 그는 학생들이 기후 변화에 대한 과학이 널리 인정되었다고 믿게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 그는 “지난 150년”이라는 문구를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그 수정안과 몰튼이 제시한 다른 몇 가지 단어 조정에 동의했다. 이미 희석된 표준이 1월에 위원회에 상정되었을 때 다른 4명의 텍사스 에너지 협의회 자원 봉사자가 줌에 나타나 모두 수정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한 사람은 표준이 희토류 광물의 위험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다른 사람은 화석 연료 산업이 시작되면서 연료로 사용하기 위한 포경 행위가 중단되었다는 사실을 아이들이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석유와 가스는 말 그대로 고래를 구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에너지 업계는 또한 2020년 11월에 휴스턴 외곽 지역에서 선출된 윌 힉먼(Will Hickman)이라는 새로운 챔피언을 교육 위원회에 합류시켰다. 교육에서 힉먼의 경험은 자녀 학교의 학부모 그룹에서 봉사하고, 지역 사회 스포츠를 지도하고, 주일학교에서 가르쳤던 것을 포함한다. 그는 2004년부터 쉘 오일의 선임 법률 고문으로 일하고 있다.

 

1월 청문회에서 힉먼의 첫 번째 질문은 제안된 표준에서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에서 장점과 단점을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었다. 다음 날 그는 수업 시간에 제기할 수 있는 예를 제시했다. “모두가 재생 가능한 전력이 훌륭한 아이디어라고 생각하고 독일은 이를 대규모로 채택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하지만 비용-편익에 있어서 결국 전력 가격을 우리의 약 2.5배까지 인상해야 했습니다.”

 

작성 위원회는 이미 각 선택 과정의 "과학적 및 공학적 실무" 섹션에 비용-편익 분석에 대한 참조를 포함했으며 환경 과학 과정에 대한 표준에서 두 번째 언급이 있었다. 그러나 4월에 있었던 다음 청문회에서 힉먼은 더 많은 것을 요구했다. 오스틴을 대표해 막 선출된 텍사스 주립 대학교의 영어 및 영화 교수인 텍사스 주립 대학교의 영어 및 영화 교수인 레베카 벨 메테로(ebecca Bell-Metereau)는 “비용과 편익”이라는 문구가 사회나 행복, 인간 건강이 아닌 돈에 가장 중점을 둔다”고 반격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원회는 비용과 편익에 대한 언급을 수생과학에 추가하자는 힉먼의 제안을 승인했다.

 

몰튼은 추가 제안된 변경 사항과 함께 청문회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작성팀의 동료들은 그의 제안 중 일부를 수락했지만 전부는 아니었기 때문에 위원회가 수정안으로서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기를 원했다. 6월 최종 청문회에서 위원회 멤버인 하디는 몰튼에게 “기후 위기에 관한 최신 정보"를 들었는지 물었다. 몰튼은 지구 온난화에 대한 합의가 보조금을 추구하는 과학자들에 의해 과장되었다고 답했다.

 

하디는 몰튼의 제안에 따라 단어 하나하나에 대한 수정을 제안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벨 메테로의 반발을 불러왔다. “누군가의 직업이 화석 연료와 관련이 있다면 이 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 편견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그녀는 하디에게 물었다. “내가 화석 연료 산업에 편견을 갖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디가 답했다. 

 

벨 메테로와 다른 위원들은 하디가 계속 변경 사항을 추진한다면 표준 전체에 대한 채택을 연기하겠다고 위협했다. 결국 하디는 제안을 철회했다. 그러나 몰튼과 위원회는 이미 중요한 방식으로 성공했다. 새로운 선택 과목 표준에는 비용-편익 분석에 대한 여러 참조가 있었다. “재생에너지”와 “비재생에너지”라는 용어가 여러 곳에서 삭제 되었다. 옛 표준에서 화석 연료 연소의 영향에 대한 유일한 언급은 사라졌고 기후 변화에 대한 가장 강력한 설명은 약화되었다.

 

기후 교육 지지자들은 텍사스 에너지 협의회 자원 봉사자들이 차례차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지켜봄으로써 고등학교 핵심 수업이나 선택 수업에서 기후 위기를 둘러싼 강력한 과학적 증거를 제시하는데 실패했다. 그러나 그들은 K-8 표준에 대한 희망을 내비쳤다. 거의 모든 중학생이 같은 과학을 수강하고, 그 수업은 기후와 기후 시스템을 다룬다. 이는 기후 위기의 결과를 감수해야 하는 세대의 학생들에게 위기를 논할 수 있는 분명하고 효과적인 장이었다. 

 

2021년 8월 말, 위원회는 K-8 표준에 대한 공청회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개최했다. 작성 그룹은 기후 변화를 언급하는 한 구절을 추가하면서 초안을 작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초안에 따르면 8학년 과학 학생들은 "인간 활동이 온실 가스 방출과 같은 기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설명하기 위해 과학적 증거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천연가스 재단의 전무이사가 포함된 한 작성 그룹은 "세계적인 에너지 빈곤 대비 온실 가스 배출 감소의 비용과 편익을 연구하고 기술하라"는 문구를 추가하자는 제안에 대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는 내용의 메모를 덧붙였다.

 

청문회에서 표준을 검토한 두 명의 전문가 고문은 의원회에 근본적으로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페레즈 디아즈가 지명한 서던메소디스트 대학교의 은퇴한 인류학 교수 론 웨더링턴(Ron Wetherington)은 기후 기준을 크게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도 그는 "인간 활동이 기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설명"이라는 문구에서 ‘할 수 있다(can)’는 단어를 빼야 한다고 주장했다. “‘Can'은 어떤 것에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하지만 기후 변화가 이미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풍부한 증거가 있습니다." 그는 또한 학생들이 위기를 완화하기 위한 노력을 모색할 것이라는 기대를 추가할 것을 위원회에 요청했다. 그는 학생들이 기후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것을 고치기 위해 무엇을 하는지 배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디와 카길이 지명한 심플 사이언스 솔루션(Simple Science Solutions)이라는 컨설팅 회사의 오랜 교육자이자 최고 경영자인 글로리아 채털라인(Gloria Chatelain)은 절대 반대에 섰다. 그녀는 텍사스 에너지 위원회가 표준을 개선하는 데 이미 수행한 "절대적으로 놀라운 일"을 칭찬함으로써 간증을 시작했다. 그녀는 또한 인간이 초래한 기후 변화에 대해선 가능하면 중학교에서 매우 가볍게 다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의 목표는 화난 아이가 아니라 과학을 사랑하는 아이를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이러한 흥미로운 문제들을 해결하게 도전 의식을 북돋아야하지만, 그레타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라고 그녀는 스웨덴의 10대 기후 운동가 그레타 툰베리를 언급하며 말했다. 대신에, 그녀는 위원회가 학생들이 "영양 결핍과 세계 빈곤을 줄이는 데 있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에너지의 역할을 연구하고 묘사"할 것이라는 기대를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내 생각엔 이러한 내용을 넣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이 문제를 다루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채털라인은 말했다.

 

그 주에 3일 동안 위원회는 K-8의 방향에 대해 고민했다. 민주당원들의 항의에도 하디는 각 중학교 수업에 “비용-편익"을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그녀와 힉맨은 보수적인 위원 다수를 설득하여 기본 표준에서 재생 가능 및 비재생 에너지에 대한 여러 참조를 "천연 자원"으로 변경하도록 했다.

 

둘째 날에는 기후 교육 지지자들이 예상치 못한 두 번의 승리를 거뒀다. 페레즈 디아즈는 "온실 가스 방출을 포함하여 지난 150년 동안 인간 활동이 기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기 위해 표준에서 기후 변화에 대한 용어를 변경할 것을 제안했다. 다음으로 그녀는 "온실 가스 배출 감소를 포함하여 기후 변화를 완화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십시오"라는 별도의 줄을 추가할 것을 제안했다. 수정 사항은 모두 적용되었다. 그러나 사흘째 되는 날 위원회는 지난 150년에 대한 언급을 삭제하고, "할 수 있다(can)“라는 단어를 다시 추가했다. 하디는 최근 기후 변화에 대한 세부 사항은 8학년 학생들이 이해하기에는 너무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교육 리더십과 정책에 대한 박사 과정을 밟기 전에 11년 동안 과학을 가르쳤던 댈러스 출신의 위원인 아이샤 데이비스(Aicha Davis)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 동료에게 존경을 표하지만, 당신은 8학년 과학을 가르친 적이 없습니다.” 그녀는 참을성 있게 목소리를 내면서 말했다. “우리 아이들이 과학과 관련하여 배워야 할 내용을 석유 및 가스 산업이 지시하도록 내버려 둘 수는 없습니다. 과학에서 배워야 하는 건 텍사스 에너지 협의회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 학생들에게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것 이어야 합니다.” 데이비스는 과학자나 교육자 모두 8학년 학생들에게 기후 변화를 가르치는 것에 우려를 표명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니까 이런거죠. 현 시점에서 우리는 석유와 가스가 우리에게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에 따라 투표를 하고 있을 뿐입니다.”

 

쉘 변호사인 힉먼이 마이크를 켰다. 그는 “몇 가지 생각과 답변을 하겠습니다. 하나는 우리의 상설 학교 기금이 일반적으로 석유와 가스에서 조달된다고 생각합니다." 공유 토지에서 수확한 화석 연료의 수익금은 부분적으로 교육 자금의 주요 출처다. “우리 모두는 아마도 석유와 가스를 사용하여 집으로 돌아갈 것입니다……온실 가스가 사악하다는 이 모든 것이 사실이라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휘발유를 금지하고 휘발유 자동차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까? 트럭에 디젤을 사용하는 걸 금지해야 합니까? 아마존과 월마트에 물건을 사러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위원회 의장은 2021년 11월로 예정된 최종 청문회까지 이 문제를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마지막 라운드를 기다리며 국립과학교육센터와 텍사스 자유네트워크가 결성됐다. 그들은 67명의 텍사스 기후 과학자들을 모집하여, 무엇보다도 기후 구절에서 "할 수 있다(can)“는 단어를 삭제하고, 기후변화를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그대로 둘 것을 요청하는 편지에 동참하게 했다. 왜냐하면 그것은 모든 시민들이 가져야 할 "기본 소양”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희망을 제공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1월의 최종 심의는 참혹했다. 기후 변화는 교육 표준에 제한적으로 추가되었고, 보수 대다수가 이를 지지했다. 그러나 심의는 “~할 수 있다"는 단어를 삭제하기를 거부했다. 심의는 중학교 과학에서 비용 편익 분석을 없애자는 제안을 막았다. 심의는 현대 생활에서 "에너지 자원의 중요한 역할"에 대한 새로운 언어를 승인했다. 심의는 희토류 원소에 대한 참조를 삽입했다. 심의는 세계적인 에너지 빈곤의 개념을 도입했다.

 

마지막으로, 힉먼은 페레스 디아스가 9월에 추가한 기후변화를 완화해야 한다는 것을 표준에서 삭제하기로 결정했다. 그는 이 주제가 과학보다는 사회 공부에 더 적합하며, "8학년 학생과 교사에게는 수준 이상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위원회는 변화에 맞서 싸웠지만 수적으로 열세였다. 위원회는 "탄소 순환을 설명하라"는 것으로 대체했다.

 

텍사스 에너지 협의회와 두 연합 조직은 "현대 생활에서 에너지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하는" 표준을 채택한 주 교육 위원회를 칭찬하는 보도 자료를 발표했다. 텍사스 자유 네트워크는 연말 보고서에서 보다 양면적인 메모를 남겼다. “주 교육 위원회는 훨씬 더 잘 할 수 있었고 또 그렇게 했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캠페인은 기후 변화가 실재하고 인간 활동이 원인이라는 것을 텍사스 공립학교 학생들에게 처음으로 분명히 하는 새로운 과학 표준을 탄생시켰습니다.”

 

화석 연료 산업은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수십 년 동안 학생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나는 미국 석유 회사가 무료로 교실 용품을 인센티브로 제공하는 교사 연수에 정기적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사례를 찾았다. 산업 조직은 에너지 수업 계획을 만들고 배포하는 데 수백만 달러를 지출했다. 나는 석유 및 가스 산업 직원이 7학년 학생들에게 기후 위기를 근본적으로 경시하는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것을 목격했다.

 

풍부한 온라인 교육 자료에도 불구하고 고등학교 과학 교사의 9%만이 교과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중학교 과학 교과서는 미묘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기후 변화에 대한 의심을 전달하는 언어로 가득 차 있다. 2018년 현재 전국 중학교의 4분의 1에 배포된 교과서를 통해 학생들은 “일부 과학자들은 지구 온난화가 자연적인 기후 순환 주기 때문이라고 제안한다”고 배운다. 사실, 그 아이디어를 지지하는 기후 과학자의 수는 사실상 없다.

 

물론 텍사스만 교과서의 주요 구매자는 아니다. 캘리포니아와 같은 다른 큰 주에서는 기후 변화 과학을 수용하는 표준을 채택했다. 그래서 교과서 발행인은 텍사스와 그 비슷한 표준을 채택한 주에 판매할 교과서, 캘리포니아와 그와 비슷한 주에 판매할 교과서, 이렇게 두 종류의 교과서를 만든다. 이것은 또다른 형평성 문제를 제기한다. 현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 중요한 문제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가 아이들이 어떤 주에 살고있는지에 달려있다.  

 

2022년 4월 텍사스 교육청은 새로운 표준에 기반한 교과서를 요청했다. 출판사는 에이전시에 자료를 제출할 수 있는 1년의 시간이 있다. 교육자로 구성된 검토 패널은 교과서에서 오류가 있는지 검색하고 표준을 얼마나 가깝게 준수하는지 평가한다. 그런 다음 자료는 승인 또는 거부를 위해 주 위원회에 제출한다. 텍사스의 학군들은 자체적으로 교과서 채택 절차를 수립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지만 여전히 표준을 준수하는 책을 선택해야 한다. 대부분은 위원회의 선택을 따른다. 새로운 과학 교과서는 2024년 가을부터 교실에 놓여 있어야 한다.

 

텍사스 에너지 협의회 소속의 몰튼은 표준 채택 과정이 활기를 띠는 것을 발견했으며 계속 참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회가 되는 대로 새 교과서를 검토하기 시작하고 위원회로 돌아가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것이라고 했다. (번역 김명호)

 

* 필자 케이티 워스(Katie Worth)는 보스턴에서 활동하는 프리랜서 작가다. 그녀는 <잘못된 교육: 미국에서 기후 변화를 가르치는 방법>(Columbia Global Reports, 2021)의 저자다.

 

** 원문: Katie Worth. ”Climate Miseducation”. Scientific American 327, 1, 42-49 (July 2022)